안녕하십니까. 한국인공지능윤리학회 회장 변순용 입니다.
한국인공지능윤리학회(The Korean Society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s)는 인공지능 기술과 관련된 윤리적 이슈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의 순기능을 증진하여 우리 사회의 공익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2020년 9월 1일에 창립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목표를 추구하려 합니다.
첫째, 본 학회는 인공지능 기술의 윤리적 쟁점에 대하여 이론적 학문적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학문적으로 굳건한 토대에서 폭넓은 이론적 탐구를 바탕으로 한국인공지능윤리학회가 인공지능 윤리 분야의 새로운 학술 단체로 자리매김함은 물론, 이후 지속적인 학문적 발전과 성장을 통해 관련 분야의 핵심적 학문공동체로서의 위상을 정립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국내외 관련 전문분야와 협력하여 함께 연구하는 학문 공동체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해나가고자 합니다. 국내외 다양한 관련 단체들과의 교류 협력과 연대를 도모하고 다양한 학문 분야의 통섭과 협력을 꾀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인공지능 기술을 사용하는 데 있어 바람직한 윤리의식 함양을 위해 효율적인 교육과 훈련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등을 통하여 인공지능 윤리확산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을 대상으로 교육 활동을 펼침으로써 학술적 성과가 우리 사회에서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인공지능 기술이 우리 사회와 다음 세대의 자양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의무를 이행하겠습니다. 한국의 환경에 합당한 인공지능 윤리 지침의 개발과 확산을 통해 적절한 인공지능 윤리 정책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국가적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겠습니다.
상기한 목표를 바탕으로 본 학회는 인공지능윤리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도 높은 이 시기에 우리 사회의 미래 지향적 토대 구축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는 인공지능 윤리 및 관련 연구의 중심학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역량을 결집하려고 합니다.
본 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감사드리며, 건강과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한국인공지능윤리학회 회장 변순용 올림